본문 바로가기
■ 칼퇴를 위한 VBA : 사례/- VBA for 워드

워드 VBA 코드를 사용한 문서 합치기 자동화

by 포탈메이커 2023. 7. 9.

워드 VBA 코드를 사용한 문서 합치기 자동화

워드는 많은 사용자들이 문서 작성과 관리에 사용하는 대표적인 도구 중 하나이다. 하지만 대량의 문서를 다루는 경우, 여러 개의 문서를 합치는 작업은 번거로운 일이 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워드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코드를 사용하여 자동화된 문서 합치기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워드 VBA란?

VBA는 Microsoft사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다양한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워드 VBA를 이용하면 워드 문서에 대한 다양한 작업을 프로그래밍적으로 자동화할 수 있다.

워드 VBA를 사용한 문서 합치기 자동화 구현 방법

  1. 워드 개발 도구 활성화: 워드에서 VB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발 도구를 활성화해야 한다. 워드 메뉴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옵션"을 클릭한다. "옵션" 창에서 "리본 탭"을 선택하고 "주 개발자 탭을 표시"를 체크한다.
  2. VBA 에디터 실행: 개발 도구를 활성화 한 후, "주 개발자" 탭을 클릭하고, "VBA" 버튼을 클릭하여 VBA 에디터를 실행한다.
  3. VBA 코드 작성: VBA 에디터가 실행되면, 명령어들을 입력하여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아래는 워드 VBA를 사용하여 문서 합치기 기능을 자동화하는 예시이다.
Sub MergeDocuments()
    Dim path As String
    Dim fileName As String
    Dim currentDocument As Document
    Dim mergedDocument As Document

    ' 병합할 문서의 경로와 파일명 입력
    path = "C:\Documents"
    fileName = "merged_document.docx"

    ' 새로운 문서 생성 및 열기
    Set mergedDocument = Documents.Add
    mergedDocument.Activate

    ' 병합할 문서들을 반복하여 합치기
    fileName = Dir(path & "\*.docx")
    Do While fileName <> ""
        Set currentDocument = Documents.Open(path & "\" & fileName)
        currentDocument.Content.Copy
        mergedDocument.Range.Paste
        currentDocument.Close SaveChanges:=False
        fileName = Dir
    Loop

    ' 병합된 문서 저장
    mergedDocument.SaveAs2 path & "\" & fileName

    ' 병합된 문서 닫기
    mergedDocument.Close
End Sub

위의 코드는 "C:\Documents" 경로에 있는 모든 문서 파일을 합쳐서 "merged_document.docx"라는 이름으로 저장하는 기능을 구현한 것이다.

  1. VBA 코드 실행: 코드 작성이 완료되면, VBA 에디터에서 "실행"을 클릭하여 코드를 실행한다. 워드 문서들이 자동으로 합쳐지고, 합쳐진 문서가 지정한 경로에 저장된다.

결론

워드 VBA를 사용하면 복잡하고 번거로운 작업도 자동화하여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워드 VBA 코드를 사용한 문서 합치기 자동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워드 VBA를 익히고 활용한다면 여러분은 워드 문서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